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서 돈 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로 2년 동안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죠. 어떤 전문가들은 '앞으로는 팬데믹의 시대가 열릴 것이다' 라고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평범한 직장인, 사업가 밖에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경제, 돈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으면서 30대 중반이 된 지금에서야 돈을 벌기 위해 어떤 일들을 해야하는지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것입니다.

 

퍼스널브랜드란?

나만의 개성과 매력, 재능을 브랜드화하여 스스로를 브랜딩하여 가치를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적극적으로 형성하고 홍보하며 나만이 갖고 있는 전문성과 재능으로 가치를 강조해야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대상 청중에게 공감할 수 있는 긍정적이고 기억에 남는 인상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는 행동, 외모,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및 디지털 발자국을 포함하여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태를 신중하게 만들고 관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퍼스널브랜딩의 장점


1. 신뢰와 권위 확립: 강력한 개인 브랜드는 귀하를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고 경쟁 우위를 제공하며 청중과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차별함 강조 : 개인 브랜딩을 사용하면 업계 또는 틈새 시장에서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고유한 자질, 경험 및 기술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3. 기회 유치: 잘 구축된 개인 브랜드는 경력 기회, 협업, 연설 계약, 파트너십 또는 귀하의 가치와 목표에 부합하는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4. 관계 구축: 개인 브랜딩은 같은 생각을 가진 개인, 업계 영향력자 및 잠재 고객 또는 고객과의 의미 있는 연결 및 관계 개발을 촉진합니다.

5. 가시성 및 인지도 향상: 개인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업계 또는 대상 고객 내에서 가시성을 높이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일관성, 자기 성찰, 직업적 정체성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퍼스널브랜딩 전략 

1. 목적과 목표 정의

개인 브랜드로 목적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히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 가치와 재능, 키우고 싶은 핵심 키워드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먼저 생각해봅니다. 저는 30대 평범한 주부인데 이제와서 내가 좋아하는 일이 뭐였지? 나는 어떤 사람이였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무리 많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봐도 "퍼스널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목적과 목표를 설정해라. 나만의 키워드를 만들어라"라는 말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제가 했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A4용지 한 가운데에 내 이름을 적습니다. 그리고 다음 3가지를 적고 초등학생 때 많이 하던 마인드맵을 떠올리며 관련 키워드를 나열합니다. 수많은 키워드 중에서 내가 가져가고 싶은 키워드 2~3가지를 골라 '나=키워드'를 확립합니다.

- 내가 좋아하는 것 ex) 정리정돈, 요리, 영화나 드라마 보기  등

- 내가 잘하는 것 ex) 일본어, 인터넷 서칭하기, 새로운 것 배우기

-  나만 할 수 있는 것 ex) 응용을 잘함, 적응력, 



2. 대상 고객을 식별하고 일관성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SNS로 돈 버는 방법' 라는 키워드만 검색하면 관련 콘텐츠가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잊고 있었던 사실은 SNS 각 채널마다 원하는 콘텐츠와 방향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채널에서 나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서는 그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발행해야합니다. 그 채널에 맞는 콘텐츠란 소비층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그들에게 의미있는 것들을 전달해야합니다. 예를 들면, 틱톡과 인스타그램은 10~30대 연령이 많이 사용하고,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는 전연령이 사용하는 채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만들어갈 나의 가치, 콘텐츠가 게임이라면 틱톡과 인스타그램 릴스를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 입니다. 그리고 내 콘텐츠와 일치하는 성격의 어조를 유지해야합니다. 그 일관성으로 고객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하라. feat. 진정성

적극적이고 꾸준한 소통으로 나를 소비해주는 청중들을 모아야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고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의미있는 대화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러한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진정성을 보인다면 잠재고객이 많아질 것입니다.

4. 적극적인 협업에 동참하라

프로젝트에서 공동 작업하고, 게스트 기사 또는 팟캐스트를 제공하고, 전문 지식을 선보일 기회를 찾으십시오. 관계를 구축하고 네트워크를 확장하면 프로필을 높이고 도달 범위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지속적인 학습 및 발전

개인 브랜드와 관련된 트렌드, 업계 개발 및 새로운 기술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해야합니다. 관련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워크샵 또는 과정 참석에 참석하여 전문성을 확장하여 나의 미래가치에 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상황과 청중의 요구에 맞게 브랜드를 발전시켜나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금은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등 영상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누구나 퍼스널브랜딩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 채널들을 통해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인지도를 높이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요즘 시대에 퍼스널브랜딩이란 필수적인 것 같아요. 사실 지난 주까지만 해도 전략을 세우기만 하고 실천을 전혀 못하고 있었어요. 

이 세상에 완벽한 타이밍이란 없습니다. 더 고민하고 연습한 다음 완벽한 콘텐츠를 위해 애쓰는 시간을 과감히 버리겠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내가 만든 콘텐츠가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일단 스타트를 끊어야 봐줄 사람이라도 생길 것이니까요. ㅎㅎㅎ 아직 편집실력도 부족하고 sns계정도 이제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꾸준히 달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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